본문 바로가기
  • 써니와 함께 하는 피부관리
피부질환

봄나들이 필독! 햇빛 알레르기 주의 해야 하는 이유

by 썬스킨 2024. 4. 27.

햇빛 알레르기 원인
햇빛 알레르기 주의 해야 하는 이유

 

봄나들이 필독! 햇빛 알레르기 주의 해야 하는 이유~ 초록초록한 봄이 왔습니다. 따사로운 햇살과 만개한 꽃들이 우리를 외출을 하게끔 유혹하게 만드는데요. 하지만 이 아름다운 계절에도 주의해야 할 것이 바로 햇빛 알레르기랍니다. 생각 보다 강한 봄의 햇빛은 때때로 우리 피부에 예상치 못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과 예방,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빛 알레르기가 생기는 이유


봄꽃 구경을 하러 외출을 하고 나서 집에 돌아오니 팔과 얼굴에 울긋불긋하게 피부에 염증반응이 생기는 분들이 꽤 많은데요. 이러한 염증질환의 원인이 햇빛으로 인한 알레르기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햇빛 알레르기는 왜 생기는 걸까요?

 

겨울 동안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던 피부가 갑자기 강한 봄 햇살을 만나게 되면, 피부는 강한 봄철 자외선에 적응을 하지 못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피부의 멜라닌 세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피부장벽이 손상받아 염증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가려움증과 함께 물집이 잡히는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봄 햇빛 알레르기 주의 필요성


4월과 5월 초봄은 특히 햇빛 알레르기에 주의해야 할 시기입니다. 겨울에는 보이지 않던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이 시기에 갑자기 나타나기 때문인데요, 반팔 옷을 입고 나들이를 하게 되면 피부가 직접 햇빛에 노출되어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출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얼굴뿐만 아니라 팔, 목, 귀 뒤까지 꼼꼼하게 발라주어야 합니다. 또한, 집에 돌아온 후에는 진정 팩을 사용하여 피부를 진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물집이 잡힐 정도로 심한 알레르기 증상의 경우에는 가까운 피부과나 의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햇빛 알레르기 치료 방법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더 이상의 자외선 노출을 피하는 것입니다. 또한 외출을 장시간 하게 될 경우 자외선 차단제를 항상 발라주고, 가능한 한 그늘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심해 물집이 잡히거나 돌기가 돋아날 경우에는 빠르게 피부과를 방문해 진정 치료를 받는게 좋은데요. 심해진 염증을 완화하고 빠른 회복을 돕는 다양한 치료를 통해 가려움증을 줄이고,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의 진행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꽃이 피고 초록이 움트는 봄은 활동적인 계절이지만 햇빛 알레르기와 같은 피부 문제로 고통받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야외 나들이시에는 적절한 예방 조치와 필요시 치료를 통해, 봄을 건강하고 즐겁게 보내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