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써니와 함께 하는 피부관리
여드름

여드름 색소 자국 원인과 차이점 - 붉은색 자국 VS 까만색 자국

by 썬스킨 2024. 5. 15.

여드름 색소자국 원인과 차이점
여드름 색소자국 원인과 차이점


여드름 색소 자국 원인과 차이점, 붉은색 자국 VS 까만색 자국
~ 썬스킨 피부지킴이가 오늘은 여드름이 지나간 자리에 남아 있는 여드름 자국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주로 나타나는 붉은색 여드름 자국과 까만색 여드름자국의 차이점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 드려 볼까 합니다.

 

 

 

 

여드름 색소침착 원인에 대한 이해


여드름이 지나간 후 오랜시간 남아 있는 여드름 자국은 염증성 여드름이 치유되는 과정에서 멜라닌 세포가 과도하게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염증이 심할수록, 즉 여드름이 깊고 크게 발생할수록 이후 색소 침착이 넓고 진하게 남게 되는데요.

 

특히 여드름을 손으로 짜거나 건드리게 되면, 염증이 훨씬 커지면서 흉터나 색소 자국을 남기게 됩니다. 흉터의 경우에는 반영구적으로 남게 되지만 여드름 자국의 경우에는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수년에 이를 정도로 남을 수 있으며 같은 자리에 지속적으로 여드름이 나는 상황에서는 여드름 자국 또한 더 진하고 오랜 기간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한답니다.

 

 

 

붉은색과 까만색 여드름 자국의 차이


여드름이 지나간 부위에 남는 자국은 크게 붉은 색소자국과 까만 색소자국으로 나뇔 수 있는데요. 피부가 염증 반응을 보인 후, 주변으로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나타나는 붉은 자국은 주로 밝은 피부 톤에서 두드러집니다.

 

혈관이 확장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염증반응으로 피지선이 더 많이 분비되게 되면서 지속적으로 여드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필요라 하며 까만 색소자국은 여드름을 짜고 난 후 상처 부위에 염증 때문에 멜라닌 색소가 과다 생성되어 나타나며, 염증후 색소침착이라 볼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남게 되는 여드름 자국은 오랜 시간 지속되며, 치료 또한 까다롭고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별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붉은색과 까만색 여드름 색소자국 차이점
붉은색과 까만색 여드름 색소자국 차이점

 

 

 

 

여드름 및 색소자국 치료의 차이점과 중요성

여드름 자국을 남기는 원인이 염증성여드름인만큼 여드름 자국을 줄이기 위해서는 염증성여드름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염증성여드름이 한두개 난 상황에서는 스팟연고등을 통해서 진정을 하는 것이 좋으며 동시다발적으로 염증성여드름이 생겼다면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하여 염증주사 치료를 받는것이 여드름자국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

 

다만 이미 여드름 자국이 생긴 상황에서는 증상별 치료 방법이 달라 질 수 있는데요.  까만 색소자국 치료는 피부의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고 이미 형성된 색소를 분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저출력 피코레이저와 같은 전문적인 피부과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붉은 자국은 혈관의 확장과 관련이 깊기 때문에 진정치료와 함께 확장된 모세혈관을 억제하는 혈관 레이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자신의 여드름 증상과 자국의 특징에 따라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보습관리를 함께 병행 해 주는 것이 여드름 자국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