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써니와 함께 하는 피부관리
피부질환

사마귀 제거, 식초와 밀가루 민간요법이 위험한 이유

by 썬스킨 2024. 5. 28.

사마귀 제거
사마귀 제거 식초와 밀가루 위험성

 

사마귀 제거, 식초와 밀가루 민간요법이 위험한 이유~ 얼굴이나 목과 같은 부위에 잘 생기는 사마귀는 바이러스성 질환이라서 주변으로 빠르게 번지는 것이 특징인데요. 사마귀가 생겼을 경우 될수 있으면 초기에 제거해야 하는 이유와 사마귀 제거시 식초나 밀가루 사용이 위험한 이유에 대해서 알려 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사마귀의 원인과 빠르게 늘어나는 이유


사마귀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흔한 피부 질환입니다. HPV는 100여 종 이상의 타입이 있으며, 그 중 일부가 사마귀로 나타나게 되며 주로 얼굴, 목, 그리고 손이나 발 부위 등 다양한 부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마귀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높은편에 속하며 피부의 작은 상처나 찰과상을 통해 체내로 침투 하게 되며 습한 환경에서는 바이러스가 더욱 활발하게 번식하기 때문에 수영장, 목욕탕, 공공 샤워실 등에서 감염될 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감염 이후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에서는 바이러스가 더 쉽게 활동하여 사마귀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마귀가 빠르게 증가하는 이유는 바이러스의 높은 전염성과 면역력 저하, 그리고 공공 장소에서의 피부접촉이 주요 원인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공공시설 사용시 주의를 해야 한답니다.

 

 

 

 

 식초와 밀가루를 이용한 민간요법의 위험성


얼굴이나 목에 사마귀가 생길 경우 보기에 좋지 않아 집에서 사마귀를 제거하기 위해 식초와 밀가루를 사용하곤 하는데요. 식초가 물처럼 흐르기 때문에 흐르지 않도록 밀가루와 사마귀 부위에 붙히는 방법을 사용하는데요. 하지만 식초는 강한 산성을 띄고 있어 피부에 자극을 주고, 장시간 접촉할 경우 화학적 화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초와 밀가루를 섞어서 장시간 방치할 경우 사마귀 뿐만 아니라 주변 피부조직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화상으로 인한 염증후 색소 침착이나 흉터를 남길 수 있습니다. 또한 상처 부위를 통해 2차 감염의 위험을 높임에 따라 염증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감염된 부위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상처가 넓어지면서 악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사마귀 치료는 가까운 피부과나 병원을 찾아 레이저 치료를 통해 제거를 하는 것이 좋으세요.

사마귀 제거 민간요법 위험성

 

 

 

 

 목과 얼굴 부위의 사마귀, 초기에 제거해야 하는 이유


사마귀 중에 손이나 목과 얼굴 부위에 생긴 사마귀는 초기에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얼굴이나 목, 손에 사마귀가 생길 경우 손으로 자주 만지게 되는 경향이 있어 사마귀가 자극을 받아 크기가 커지거나 사마귀를 만진 손으로 다른 부위를 만지게 되면서 주변으로 빠르게 늘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목 부위는 피부가 접히는 부위인데다 옷깃이나 액세서리와의 마찰로 인해 사마귀가 자극받아 통증을 유발하거나 출혈이 생길 수 있으며, 얼굴의 경우 손으로 수시로 만지거나 메이크업 도구를 통해 자극받아 사마귀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목과 얼굴은 항상 노출이 되는 부위라서 외관상으로 신경 쓰이는 부위라 앞서 언급한 민간요법을 하다 화상을 입을수도 있어 되도록이면 초기에 제거하는 것이 좋은데요. 

 

사마귀가 커지거나 넓어질 경우 레이저로 제거 시 더 큰 흉터를 남길 수 있는데다 바이러스 일부가 남아서 다시 재발을 활 확률까지 높아지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사마귀가 작을때 그리고 많이 번지지 않은 상태에서 제거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