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써니와 함께 하는 피부관리
탈모

가려운 두피 원인, 지루성 두피염 증상과 치료법

by 썬스킨 2024. 5. 9.

가려운두피 원인

 

가려운 두피 원인, 지루성 두피염 증상과 치료법~ 썬스킨이 기온이 올라가면서 지루성 두피몀 증상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루성두피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함께 지루성 두피염이 생겼을때 되도록이면 초기에 치료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지루성 두피염의 원인과 증상

지루성 두피염은 요즘처럼 기온이 급격하게 올라갈 경우 두피의 피지 분비가 과도해지면서 나타날수 있는데요. 두피 전체적으로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면 효모균인 말라세지아 또한 급격하게 증식됨에 따라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을 생성하여 지루성 두피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생활습관으로도 생길수 있는데 특히, 머리를 젖은 상태로 방치할 때, 잦은 스타일링과 펌은 두피를 자극하여 피지 분비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두피의 심한 가려움증과 비듬입니다. 과도한 피지로 인해 두피 전반적으로 끈적끈적한 상태가 되면서 세균까지 증식하게 되면서 두피에 가려움증이 심해지고, 화농성 발진이나 뾰루지가 나타나면서 염증이 만성화로 이어지는 지루성두피염으로 진행될수 있습니다. 아울러 지루성 두피염을 방치하게 될 경우 심하면 탈모로 이어질 수도 있는데, 이는 두피의 모낭이 염증으로 인해 손상됨에 따라 모근에 충분한 영양분의 공급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랍니다. 

 

 

 

 

 홈케어 방법으로 지루성 두피염 관리하기


지루성두피염 증상을 관리하고자 한다면 평소 생활습관의 변화를 통해서 예방과 개선이 가능한데요. 우선 두피를 너무 자주 씻지 않되, 씻을 때는 체온과 비슷한정도의 적절한 온도의 물을 사용하고, 샴푸 후에는 두피를 잘 말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리카락과 두피에 물기가 남아 있으면 습한 두피환경에서 세균이 번식하기 쉬우므로, 타월로 가볍게 두드려 물기를 제거한 뒤, 뜨거운 바람이 아닌 자연풍으로 두피까지 잘 말려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지루성 두피염 전용 샴푸를 사용해 규칙적으로 두피를 관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가려운 두피를 위한 샴푸는 피지 조절과 효모균 억제에 효과적이며, 지속적인 사용으로 증상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루성두피염 예방과 관리 방법

 

 

 

 

 지루성 두피염의 치료 방법


만약 지루성 두피염이 심해지면서 두피 전반적으로 트러블이 생기고 터지는 상황이라면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 지루성 두피염 진단을 받을 경우에는 경미한 치료로도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항염증 샴푸나 로션, 경우에 따라서는 먹는 약을 처방받을 수 있으며 염증이 너무 심한 상황에서는 진정을 위한 레이저 치료도 가능한데요.  이러한 치료를 통해 염증을 진정시키고 두피 상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은 초기에 관리를 하면 빠르게 개선이 가능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방치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생활습관의 변화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요. 샴푸를 바꾸고 뜨거운 물이나 뜨거운 바람을 피하는 작은 습관의 개선만으로도 더 건강한 두피를 유지할 있기 때문에 지금 당장 습관의 변화를 주는 것이 중요한 질환이 바로 지루성두피염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