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색약으로 인한 색소침착, 릴흑피증의 예방과 치료 ~ 썬스킨 피부지킴이가 염색을 하고 나서 두피가 가렵기 시작하더니 이마나 관자부위에 색소가 침착되는 릴흑피증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염색약 알레르기로 인해서 생기는 릴흑피층을 피하는 방법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염색약으로 인한 릴흑피증의 원인
요즘 처럼 계절이 바뀌거나 여름철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기분 전환이나 스타일 변화를 위해 염색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염색약에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특정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어 일부 사람들에게 접촉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특히 염색약에 포함된 파라페닐렌디아민(PPDA)은 알레르기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은 성분 중 하나로 이 성분이 피부에 닿을 경우 두피와 얼굴 부위에 가려움증과 따가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PPDA 이외에도 천연 헤나에 포함된 특정 성분들도 일부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그래서 되도록이면 염색 전 알레르기 반응을 예방하기 위해 사전 테스트를 손목이나 손등에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사전 피부 테스트를 통해 알레르기 반응 여부를 확인하면 행여나 발생할 수 있는 피부 문제를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염색약으로 인한 색소침착 발생 시 알레르기 치료의 중요성
염색 후 두피나 이마 관자부위에 가려움증과 따가움증이 나타난다면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일 가능성이 높으며 피부 염증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즉시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염색약으로 인한 알레르기 증상을 방치할 경우 염증 후 색소침착 증상이 나타나며, 이는 반영구적으로 두피나 이마, 관자부위에 색소가 남는 릴흑피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특히 알르레기로 인해서 염증이 심해질 경우 색소침착 증상이 주변으로 빠르게 번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염색으로 인한 알레르기 증상 치료는 일반적으로 처방약과 도포제 그리고 레이저 치료를 통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초기 치료를 통해 염증과 색소침착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릴흑피증과 같은 색소침착 치료 시 주의할 점
이미 두피나 이마에 염증후 색소침착으로 인해 릴흑피증 발생한 경우 저출력 레이저를 통해 착색된 색소를 제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레이저 치료 시 몇 가지 주의사항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는데요.
우선 레이저 치료 전 되도록이면 색소 치료 경험이 풍부한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개인 피부 상태와 색소침착 정도를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둘째, 레이저 치료 후에는 피부 재생을 돕기 위해 보습과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사용해야 합니다. 색소 토닝 치료 후 피부가 민감해지기 때문에 적절한 사후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이랍니다. 셋째, 릴 흑피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수십회의 치료가 필요 할 수 있어 인내를 가지고 치료를 해야만 개선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답니다.
염색약으로 인한 알레르기와 염증후 색소침착 문제는 조기 발견과 치료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염색 후 가려움증이 생겼다면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하여 빠른 대응을 통해 건강한 두피와 얼굴 피부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답니다.